[tbsTV]미니밴 토요타 시에나 vs 혼다 오딧세이

Channel: 시민의 방송 tbsTV

77,698

TIP: Right-click and select "Save link as.." to download video

Initializing link download... Initializing link download.....

오늘 소개할 차는 패밀리 카, 말 그대로 '가족을 위한 차'입니다. 시에나와 오딧세이 두 대의 차종을 소개합니다.
넓고 여유있는 실내에 편안한 시트 등 장시간 차에서 생활이 많으신 분들에게 최고의 차량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 캠핑인구가 130만 명을 돌파함과 동시에 활용도가 높은 넓직한 미니밴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현재 국내에 판매되는 미니밴은 대표적으로 카니발, 코란도 투리스모, 시에나, 오딧세이, 그랜드 보이저가 있다. 콤팩트 미니밴이라고 해서 카렌스 급인 피카소, 3008 등이 있다.
국내에서 미니밴 시장은 카니발이 대부분의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에나는 미니밴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차량인데 2011년 11월에 국내에 처음 출시됐으며 오딧세이는 1년 늦게 2012년 11월에 출시됐다.
미니밴의 활성화를 위해선 '7인승이상의 차량에 6명이상 탑승해야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진입'이 가능하도록 개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합리적이지 않을까 싶다. 대신 차체길이를 5미터 이상 미니밴이라는 조건을 걸어놓으면 시트만 늘리는 경우가 사라지지 않을까 한다.
오딧세이로 서울에서 광주까지 350㎞ 거리를 100~120㎞/h로 달렸었는데 결과는 리터당 10.7㎞의 평균연비를 기록했으며 시에나로는 50여㎞를 달린 결과 10.2㎞/L를 기록해 두 모델 모두 공인연비보다 높은 연비를 보였다. 다만 시내와 고속 등 복합적인 주행에선 시내주행연비에 가까운 6~7㎞/L의 연비를 기록했다.